2020 과제 2020-15 계단 및 단차 극복 휠체어 로봇 성능 평가방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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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0-15 | 계단 및 단차 극복 휠체어 로봇 성능 평가방법 | ||
제안자 소속 | 세종대학교 | ||
제안자 성명 | 곽관웅 | ||
해당 분과 | SC 2 | 서비스로봇 성능 | |
과제 채택일 | 2020.11.27. | 제57차 운영위원회 | |
표준 제정일 | 2021.08.27. | 제정 표준 | 안정형 탑승 로봇의 계단 및 단차 극복 성능 평가 방법 |
제안 표준 내용 요약 | - 전동 구동 방식으로 주행하여 계단과 높은 단차 극복할 수 있어 이동성의 가장 큰 제약 조건을 극복할 수 있는 휠체어 로봇의 성능 평가 방법을 규정함 - 평지 및 경사 조건에 대한 성능 평가 방법은 기존 표준에 제시되어 있으므로 계단 및 단차 극복에 필요한 성능을 주요 평가 대상으로 설정함. - 극복 가능 계단/단차 높이, 계단/단차 극복 시간, 평지주행과 계단극복 모드 전환 시간. 계단단차 극복 시 탑승자의 심리적 안정성을 확인할 수 있는 착석부 각도 조절 능력, 배터리 사용시간 등을 평가 | ||
기존 표준과의 차별성 및 필요성 | - 유사한 표준으로 KS P ISO 7176-24 사용자 조작형 계단 승강장치에 관한 요구사항 및 시험방법이 있으나. 해당 표준에서는 탑승지를 옮겨 태운 상태로 계단 승하만 수행하는 전용기나 휠체어를 위에 없어서 계단 승하강을 도와주는 승강장치를 다루고 있을 뿐, 평지와 계단 승하강을 모두 대응 할 수 있는 일체형 휠체어 로봇을 다루고 있지 않음. 또한 안전에 대한 요구사항 및 시험 방법을 다루고 있을 뿐.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은 전무함. -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계단/단차 극복 휠체어로봇의 성능을 객관적으로 비교 평가를 통해 시장의 높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표준의 개발이 필요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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